💡 Insight

(제주도 귤의 수익성 감소와 미국 농업 방식의 차이로 인해 난초 재배가 대안으로 제시되었다. 이집사는 벤츄라에서 난초를 재배하여 수익을 제주도로 송금하는 과정을 설명하였다.)

🗺️ Knowledge Map

(1) 제주도 귤 산업

(2) 난초 재배 계획

(3) 수익 구조

(4) 농업의 도전 과제

(5) 개인 경험

이 텍스트는 제주도의 농업 산업 변화와 그에 대한 대처 방안을 다루고 있으며, 특히 난초 재배를 통한 새로운 수익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이 은혜를 함께 나누세요



Facebook 공유



Instagram 열기





🔗 링크: https://biblekim.com/D:\Kee_Drive\SynologyDrive\KeeDian/03_Knowledge/02_MyWritings/DailyEssey/김목사의 대화 미국 농사 031913
# 김목사의 대화 미국 농사 031913

"2000년초로 생각됩니다. 제주도에서는 귤 대체 작물로 난초를 재배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아마도 당시 선거 공약에 의한 것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이집사의 말이었다.

"아니, 제주도 귤이라면 한국에서는 수익성이 좋은 작물 아닙니까" 김목사가 물었다.

"맞습니다만, 해외에서 오랜지 등이 수입되기 시작하면서 위협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제주도의 귤은 열매 하나하나를 손으로 땁니다. 그런데 미국의 오랜지는 과수원 나무들 아래로 그물을 깔아 놓습니다. 그리고 인공바람을 부는 기계가 장착된 자동차가 나무들 사이를 지나가면서 센 바람을 불어댑니다. 그러면 나무가지가 세차게 흔들리면서 오랜지 열매들이 바닥으로 떨어지지요. 나중에 그들을 들어올려 오랜지들을 한데 모읍니다. 순식간에 엄청난 양이 상품으로 포장됩니다. 이렇게 수확한 오랜지는 싼 가격으로 공급되지요. 가격 측면에서도 오랜지와 제주도 귤은 비교가 안됩니다. 귤이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값싼 오랜지가 수입되면서 귤 시장을 잠식해드러간 것입니다. 그래서 제주시에서는 귤에 대체되는 것으로 난초를 재배해서 수출하기로 계획했던 것이지요."

"그래서 그 계획이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예, 제주시에서 먼저 켈리포니아 북쪽에 벤츄라라는 지역에 수십 에이커 되는 농장을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제주도에서 난을 모종을 하고 그 모종을 미국으로 가지고 와서 벤츄라 농장에서 완전하게 재배해서 미국 시장에 판 것입니다."

"농장에 가 보셨습니까?

"가 보았지요. 엄청 큰 그린하우스를 지어놓고 그 안에서 난을 재배하고 있었습니다. 땅에 직접하지는 않았습니다. 약 3피트 높이되는 곳에 판을 만들어서 그 위에서 재배를 한 것이지요. 땅바닥에서 직접 재배하면 달팽이 같은 것들이 난에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3피트 정도 높이로 올려서 재배하면 달팽이가 올라올 수가 없지요. 달팽이는 움직일 때 진액을 분비하면서 그 진액에 미끄러지듯이 이동을 합니다. 그런데 3피트 정도 되는 높이까지 진액을 분비하면서 올라갈 수가 없지요."

이집사는 물을 한모금 들이마신 후에 말을 이었다.

"3피트 높이 올려놓았다고 벌레가 없는 것은 아니였습니다. 밀레니움 버그같은 것들이 난에 달라붙으면 금방 주위에 있는 다른 난에도 전염이 됩니다. 그래서 물을 줄 때에 그 안에 벌레를 죽이는 약들을 섞어서 자주 줍니다. 이렇게 해서 아름다운 모습의 난초로 자라게 되지요. 완성품이 되면 미국 전 시장에 내다 팝니다. 이런 식으로 얻어진 수익은 제주도로 보냈지요."

"집사님께서 미국에 오셔서 그 일을 하신 것이군요." 김목사가 식탁에 놓인 연어 회를 간장에 찍으면서 한 말이었다.